교통사고로 아내를 잃고 기억상실증에 걸린 남자가 자신의 기억을 찾기 위해 실험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숨겨진 진실이 드러나는 SF 공포 스릴러 영화(블랙박스, BLACK BOX). / 2020년 개봉 / 영화시간 1시간 40분 / 감독 엠마누엘 오세이-쿠프루 / 주연 마무드 애시, 필리샤 라샤드, 아만다 테페
1. 교통사로 인한 기억상실증
놀런은 6개월 전 교통사고로 인해 아내를 잃고 기억상실증에 걸립니다. 놀런은 매일 아침 딸의 기억을 되살려 보려 하지만 도저히 기억나지 않아 그는 매우 괴로워합니다. 하지만 에이바는 아버지 놀런의 기억을 되살려 주기 위해 그 누구보다 노력하는 기특한 딸입니다. 에이바는 아침마다 아빠에게 엄마의 사진 등을 보여주고 엄마의 이름을 말해주면서 아빠의 기억을 다시 찾도록 노력합니다.
놀런은 교통사고 이후 처음으로 일터에 복귀하지만, 그의 실력이 예전 같지 않다며 신문사에서 계약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결국, 그는 안타깝게도 해고당하게 되고, 그날 오후 그의 친한 친구인 의사 여보아를 찾아갑니다. 놀런이 딱해 보였던 여보아는 급하면 자기 돈을 쓰라고 하지만 놀런은 거절합니다. 그리고 여보아는 유능한 정신과 박사인 브룩스를 그에게 소개해 줍니다.
2. 최면치료의 진실
유능한 정신과 의사인 브룩스 박사는 최면을 통해 잃어버린 기억을 돌아오게 하는 엄청난 의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박사는 바로 놀런에게 치료를 시작합니다. 박사는 블랙박스라는 치료 장비를 보여주며 기억을 몰입도를 높여 가상경험으로 변환시켜 줄 거라 설명합니다. 그리고 놀런은 블랙박스라는 치료 장비를 눈에 착용하게 되고, 자신의 잠재의식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잠시 후 결혼식의 기억에서 그는 아내를 보고 몹시 기뻐하지만 놀런은 사람들의 눈, 코, 입이 흐리게 보여 누구인지 알 수가 없었고, 바로 그 순간 공포스로운 무언가가 그에게 다가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는 놀라 최면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이번 치료는 이렇게 끝이 납니다. 공포스로운 존재는 조금 불편했지만 오랜만에 옛 생각을 떠올린 놀런은 기뻐합니다. 그리고 그의 친구에게 여보아에게 자신의 결혼생활이 행복했는지를 물어보게 되고 여보아는 너무 행복했었다고 대답해 줍니다.
하지만 그날 밤 최면에서 보았던 결혼식장이 결혼식 사진과 조금 다른 것을 본 놀런은 이를 이상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다음날 놀런은 다시 브록스 박사와 치료를 시작합니다. 이번엔 사람들의 얼굴을 보기 위해 조금 더 체면에서 오래 있기로 합니다. 잠시 후 놀런은 오래전 살던 집으로 기억되는 어느 아파트 방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엉망이 되어버린 집과 피멍이 들어 있는 아내의 팔을 보게 되죠.
그런데 바로 그때 놀런은 또다시 공포스러운 존재를 마주하게 됩니다. 공포스러운 존재는 놀런의 목을 조르려 하자 최면에서 깨고 맙니다. 하지만 놀런은 단 한번도 아파트에서 살아본 적도 없는 데다가 피멍이 들어 있는 아내의 모습에 스스로를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의 친구 여보아에게 찾아가 이야기합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여보아는 단 한번도 폭력을 행사한 적이 없었고 그냥 환각이라고 이야기해 줍니다. 브록스 박사 말로는 최면상태는 기억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놀런은 단 한번도 살아보지 않았던 아파트가 근데 친숙해 느껴졌습니다. 갑자기 혼란이 찾아온 놀런은 최면의 기억 속에서 보았던 아파트를 찾아가 보기로 합니다. 잠시 후 놀런은 그 아파트에 도착하게 되고 아파트 안으로 들어가자 조금씩 기억들이 스쳐 지나가게 됩니다. 최면에서 보았던 아파트가 실제로 존재하자 놀런은 자신의 실체에 대한 불안과 의심이 들기 시작합니다.
3. 내 안에 또 다른 누군가의 기억
그의 친구 여보아는 놀런의 수상쩍은 행동에 다시 한번 그의 차트를 열어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 시각 놀런은 최면 기억 속 사람들의 얼굴을 보기 위해 끝없는 시도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가 사람들의 얼굴을 알아내려 할수록 기억 속 공포의 존재는 계속해서 나타났습니다. 같은 시각 여보아는 놀런이 사고 당일 브록스 박사가 그를 진찰했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바로 박사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러나 브록스 박사는 놀런을 치료 중이었고, 놀런은 아내의 얼굴을 보려고 시도 중 마침내 그녀의 얼굴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잠시 후 놀런은 충격적이고도 소름 끼치는 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놀랍게도 그의 기억 속에는 다른 사람의 기억이 심겨 있었습니다. 놀런이 병원에 실려 오던 날 토마스라는 남자 또한 아파트 계단에서 굴러떨어져 같은 병원으로 오게 됩니다. 이때 토마스의 어머니 브록스 박사는 놀런의 뇌 속에 토마스의 기억을 이식하지만, 토마스의 기억이 놀런의 신체에 적응하는 데에는 2년이란 긴 시간이 필요했고 토마스의 어머니 브록스 박사는 이날만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가정폭력범인 토마스는 놀런의 육체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그는 놀런의 딸 에이바를 친구 여보아에게 맡긴 채 자신의 인생을 살려고 합니다.
한편 토마스는 아내를 찾아가 이 상황을 설명하고 새 인생을 찾으려는 큰 그림을 그립니다. 그리고 아내를 만나 과거 추억들을 이야기하며 자신이 토마스 임을 보이게 되지만 아내는 그를 그리 반기지 않았고 잠시 후 자신의 사진이 벽에 걸려 있지 않자 이내 다시 본성을 드러내는 가정폭력범 토마스. 그리고 바로 그때 정신을 잃은 토마스는 무의식적으로 놀런의 딸 에이바 앞에 서 있었고 자신의 이런 행동이 이해가 가지 않는 토마스는 어머니 브록스 박사를 찾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최면의 기억 속에 등장하던 공포의 존재를 죽이려 하는 토마스와 브룩스.
한편 이 시각 놀런의 이상한 행동을 본 여보아는 검색하던 중 브록스 박사의 정체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그리고 공포의 존재를 죽이기 위해 다시 잠재의식 속에 들어간 토마스. 잠시 후 공포의 존재가 다시 오기 시작하고 놀랍게도 공포의 존재는 그의 안에 있던 또 다른 자아 놀런이였던 것이죠.
토마스는 놀런을 죽이고 그의 육체를 완전히 뺏어 버리려고 하는데 바로 그 순간 놀런의 딸 에이바가 오게 되고 잠시 후 갑자기 자신의 끔찍한 실체를 마주한 토마스는 스스로 방문을 나가며 놀런의 자아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리는 길을 택합니다. 그렇게 놀런은 마침내 자신의 온전한 자아와 기억을 되찾게 됩니다. 딸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블랙박스 BLACK BOX) 소감
탄탄한 스토리에 이어 완벽한 배우들의 연기까지 어디 하나 흠잡을 때 없었던 영화 블랙박스를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